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외환은행동우회 문화부 행사 (첫째날 : 서양미술사조)

단계와 넓은여울 2022. 10. 15. 12:07

서양미술사조 요약, 샹송과 프랑스및 독일가곡 강좌

일 시 : 2022. 10. 11(화) - 1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10. 12(수) - 2강

시 간 : 오전 11시 ~ 오후 1시

장 소 : 하나은행 서교동지점 지하2층 H-스테이지(홍대공연장)

[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97]

강 사 : 김재웅회원(전 경남본부장) 

김재웅회원께서는 2008,10월~2020년 1월까지 "옛골모임" 일원으로 예술의 전당에서

샹송,프랑스및 독일 가곡 강의를 하셨습니다.

◆ 프로그램 내용

10월 11(화)

"서양미술사조요약 과 시대를 앞서간 화가" 와 간주곡

10월 12(수)

"샹송"과 프랑스 및 독일 가곡

◆ 참석인원 : 35명

 

10월 11(화) 첫째 날

서양미술사 사조 요약 과 시대를 앞서간 화가

- 서양미술사 사조(思潮) 요약

1. 이집트 시대

- 조각: 경직적이나 자연 관찰과 고른 균형으로 아득하고 영원한 인상

-아름다움 보다는 영원 보존용으로 완전함을 목표로 지도 그리듯 함

-잘 보이는 각도의 위치에서 본 인식 바탕으로 그림

2. 그리스,로마

-자연적 형태와 단축법 발견

-감정이 육체의 움직임에 미치는 과정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영혼의 활동을 표현하고자 함

-결점들을 삭제하고 다듬어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함

3. 비잔틴 시대

-차분한 우아함, 감정의 절제, 얼어붙은 듯한 권위에 찬 경건함

-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가 도래할 때까지 지속된 기독교 미술

-로마네스크 시대

4. 고딕 시대

-12세기 건축에서 비롯해 13세기 후반에 자연주의(사실적인) 양식 강화

-원근법에 따른 공간 창조

-정교한 기품과 섬세함을 유지

5. 르네상스(Renaissance)

-사회와 정치, 예술과 과학 분야에서 진보

-고딕 시대를 이루었던 바로 전의 중세를 거부

-새롭고 급속히 발전하는 문명에서 탄생해 현대 세계로 향하는 발판이 되고 서구

사회의 가치를 형성하는 토대가 됨

6. 마니에리즘(메너지즘)

-의식적인 정교함, 과장된 우아미, 현격한 색상의 대비, 복합적이고 창의적인 구성, 현란한 기술

자유롭게 흐르는 선

7. 바로크

-진정한 감정과 상상의 발현을 중시, 인간적인 소재를 필수적인 요소로 하고 강렬한 명암 대비와

풍부한 색조의 결합을 특징으로 함. 연극적인 표현이 두드러짐

8. 로코코

-유려한 장식적 의미의 예술

-가볍고 얄팍하며 진지하지 않은 겉모습에 치중

9. 신고전주의

-진지한 도덕적 주제를 전달할 수 있는 고전 그리스와 로마의 소박하고 위엄 있는 예술 양식을 추구

10. 낭만주의

-통제보다는 격정, 형태와 선, 지식 보다는 색채와 상상력을 중시

-미에 대한 고정된 기준이나 그림 소재를 가리지 않음

11. 사실주의

-이상화된 테마나 감정에 호소하는 테마를 거부하고 현실의 사실적인 모습을 표현하고자 함.

-위선의 모습을 드러나게함. 지나치게 구체적이며 급진적인 면이 단점으로 부각

12. 인상주의

-빛의 효과를 포착하여 순간의 인상을 전달

-견고한 형태에 대한 불만 야기

13. 후기 인상주의

-자연의 객관적 진리에 의한 미학적 믿음을 파괴

-물리적인 외양만이 아니라 감지하기 어려운 내면적 현실을 표현하고자 색채와 선을

상징적으로 새롭게 결합시키는 방법을 탐구

-대상을 보는 시각과 대상에 관한 새로운 구성과 대상의 기하학적 분석

14. 20세기 미술

-미술 정의 불가하여 주요 흐름으로 정리

가) 야수파/색채 중시

나) 표현주의/고도의 상징적 색채와 과장된 이미지를 특징으로 인간 심리의 어둡고 불길한 측면 강조

다) 입체주의/소재의 모든 측면을 하나의 단일한 차원에서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함.

라) 추상미술/내적 필연성에 따라 사물을 재현하는 이미지를 포기하고 느낀 감정을 화폭에 표현

마) 초현실주의/이성의 지배를받지 않는 공상, 환상의 세계를 중시

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 및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함

<제 1차 대전 이후에 기성의 질서, 전통에 대한 파괴운동, 비합리 예찬, 비 윤리적 방향을 주장한

Dadaism에서 비롯됨>

바) 추상표현주의/전통의 미국 미술의 특징인 사회적 사실주의를 벗어나 개별성과 자연 발생적인 즉흥성을

중시함으로써 개인적인 영감이 중요시됨.

사) 팝아트/추상표현주의의 지나친 과장과 허식에 반발해 대중에게 시각적 쾌감을 주는 텔레비젼, 잡지,

만화 등을 소재로 해서 일상생활의 현실과 대중 문화로 미술의 방향을 전환함

시대를 앞서 간 화가들

- 의식의 변화를 기준으로(17C~19C)

강사께서 많은 작품을 소개 하였으나* 대표작중 한그림씩만을 소개 함.

1. Caravaggio(1571~1610)

Death of Virgin(1606)/성모마리아의 죽음

2. Edorard Manet (1832~1833)

Luncheon on the Grass(1863)/풀밭위에 점심

3. Claude Monet(1840~1926)

Luncheon of the Grass(1865~1866)/풀밭위의 점심

4. Paul Gauguin(1848~1903)

Yellow Christ(1889)/황색 크라이스트

5. Van Gogh(1853~1990)

Wheatfield with Crows(1890)/까마귀 나는 밀밭

6. Paul Cezanne(1839~1906)

Mont Sainte-Victoire(1895)